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정애 국회의원] 제422회(임시회) 제1차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 법안 상정 및 현안질의

의정활동/포토뉴스

by alongdream 2025. 2. 26. 18:52

본문


오늘(26일)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트럼프 2기 행정부에 대한 정부 대응 상황 점검을 위한 현안질의를 진행했습니다.

🟦 12.3 비상계엄 당일 미측과 소통한 외교부 당국자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
✔ 외교부는 12.3 비상계엄 직후 미측과 소통한 외교부 관계자를 묻는 질의에 대해 작년 12월 진행된 현안질의와 이후 제출한 서면답변서에서 명확히 답변하지 못하고 오락가락하는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 질의 과정에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미측과 소통한 외교부 관계자를 명확히 했으며, 국회에 거짓 자료를 제출하지 말 것을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 1.8만 명에 달하는 시민권 미보유 한인 입양아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 마련 요구
✔ 미국 내 시민권 미취득 한인 입양아는 약 17,547명으로 추산되며,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강경한 이민정책으로 인해 체포 또는 추방될 우려가 있습니다.
✔ 이에 따라 외교부 및 재외동포청에 이들이 체포 또는 추방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도울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 사의를 표명한 김의환 뉴욕총영사에 대한 조속한 인사 조치 촉구
✔ ‘광복절 발언’ 논란을 일으킨 김의환 뉴욕총영사는 작년 10월 사의를 표명했으나,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뉴욕총영사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주뉴욕총영사의 언행은 우리 정부에 대한 신뢰도와 직결되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고, 춘계 공관장 인사 시 교체하겠다는 외교부 장관의 답변을 받아냈습니다.

끝으로 2025년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여야가 힘을 모으기로 했고 오는 3월 국회 외교통일위원들이 경주에 방문해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